2024. 3. 13. 21:46ㆍ기술공부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의 상호 작용을 표현하며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되누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
->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처리 속도가 다른 프로그래밍에 비해 느리다.
특징
1. 추상화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리는 것을 의미한다.
2. 캡슐화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감추어 은닉하는 것을 말한다.
3. 상속성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서 재사용하거나 추사,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 코드 재사용, 계층간의 관계 생성, 유지 보수성 에서 중요
3. 다형성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을 말한다.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개 두는 것을 의미(메서드 타입, 매개변수의 유형 및 개수 등 여러개로 둘 수 있음)
-> 정적 다형성(컴파일 중에 발생)
- 오버라이딩 :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말하며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 하는 것을 의미
-> 동적 다형성(런타임 중에 발생)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설계 원칙(SOLID 원칙)
1. 단일 책임 원칙(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 가져여 하는 원칙(수정 시에도 책임은 변하면 안됨)
2. 개방-폐쇄 원칙(OCP. Open Closed Principle)
유지 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고 수정할 때는 닫혀 있어야하는 원칙(기존의 코드는 잘 변경 X, 확장은 쉽게)
3.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하는 원칙
-> 부모와 자식 객체를 변걍해 도 문제 없이 돌아가야함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하는 원칙
5. 의존 역전 원칙(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 받지 않게 하는 원칙
->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의 변화로 부터 독립적이여야함
의존 역전 법칙을 만족하면 의존성 주입이라는 기술로 변화를 쉽게 수용할 수 있다
의존성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 : 클래스 외부에서 의존되는 것을 대상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에 주입하는 기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때에는 위의 원칙을 따라 설계하면 객체가 커지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유지 보수 비용도 최소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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